운전을 하다보면 순간적으로 과속이나 신호 위반을 하는 때가 종종 있는데요. 한눈파는 순간에 벌어지는 일로 범칙금 및 벌점이 쌓이게 되면 여간 당황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벌칙금은 내면 그만이지만, 벌점의 경우 쌓이면 자동차 보험료 할증이 되는 것은 물론 면허 정지 및 취소까지 당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벌점을 감면해 주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운전자라면 모두 숙지하여 혜택 챙기시길 바랍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제
착한 운전 마일리지제는 무위반이나 무사고를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작성 후, 1년 동안 실천하면 마일리지 10점을 적립받는 제도입니다.
서약의 횟수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해마다 무위반이나 무사고 서약을 하고 지키면 마일리지가 10점씩 계속 누적이 되는데요. 해당 마일리지는 운전면허 정지 처분시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면허 벌점이나 정지 일수(10점에 10일) 감경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마일리지는 계속 누적되기 때문에 운전자라면 무조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조심히 운전한다고 해도 한눈을 잠시라도 팔았다간 일어나는 것이 교통사고이기 때문이지요.
착한 운전 마일리지제 서약 사항
착한 운전 마일리지제 서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무위반 : 서약 기간 중의 행위로 인하여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범칙금 통고처분, 과태료 처분
- 무사고 :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위의 두 가지 서약을 1년 간 지키게 되면 마일리지 10점 혜택을 받게 됩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제 신청 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제 신청 방법은 직접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 신청의 경우 가까운 경철서나 지구대, 파출소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 경찰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아무리 안전운전을 한다고 자부하시는 분이라도 신청한다고 해서 손해보는 것은 전혀 없으니 꼭 신청하셔서 혜택 챙기시길 바랍니다.
가장 많이 본 보드 TOP 3 ✅
▶"고속도로 잘못하면 과태료 7만원 냅니다" 내년부터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