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쿠팡 출고 알바 한달 동안 해 본 후기! (2024년 기준)

by 트렌드해커 2024. 3. 20.
반응형

쿠팡 물류센터 아르바이트는 입고, 출고, 재고관리, 허브 공정으로 나뉩니다. 그 중 저는 출고 공정이 재밌어서, 근 한달 동안 출고 공정만 주구장창 다녔는데요. 제가 한달동안 직접 경험하며 느낀 출고 공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쿠팡 출고 아르바이트 후기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쿠팡-출고-알바-후기-썸네일
쿠팡-출고-후기-썸네일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하기

쿠팡 출고 업무는 쿠팡 풀필먼트 물류센터 공정 중 하나로, 쿠팡 풀필먼트 일일 아르바이트를 신청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알바몬, 알바천국 혹은 쿠팡 자체 앱인 '쿠펀치'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신규 사원의 경우, 인센티브 제도가 있으니, 알바몬이나 알바천국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펀치 앱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인센티브 제도가 확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쿠팡 알바가 처음이신 분이라면, 알바몬 혹은 알바천국을 통해 문자 지원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 이후부터는 쿠펀치 앱을 통해 지원하시면 간편하게 지원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꿀팁은 쿠팡 물류센터는 센터별로 신규가 각각 적용되고, 해당 센터에 근무한 지 3개월이 지나면 또 다시 신규 인센티브 제도가 적용됩니다. 

 

신규 인센티브 제도를 잘 활용하면 최소 2만 원에서 최대 7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 친구 추천 제도까지 활용하면 3일 근무 시 약 50만 원의 급여를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당 제도를 잘 활용하시어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돈을 벌어가시길 바랍니다.

알바몬 혹은 알바천국을 통해 쿠팡 알바 신청하기

알바몬이나 알바천국을 통해 쿠팡 알바를 지원하려면 먼저 본인의 지역을 선택한 후, '쿠팡 풀필먼트' 혹은 '쿠팡 풀필먼트서비스'를 검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변 쿠팡 단기 알바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공고를 클릭하면 하단에 쿠팡 알바 채용 담당자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번호로 문자 지원 양식에 맞춰서, 지원을 하게 되면 신청은 완료됩니다. 알바 근무 확정 연락은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오게 되고, 보통 전날이나 당일에 옵니다. 

쿠펀치 앱을 통해 신청하기

쿠펀치 앱을 통한 신청 방법은 간단하고 편리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휴대폰 번호로 간단하게 회원 가입 후, 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근무하고 싶은 센터, 공정, 근무 타입 등을 선택 후 신청만 해주면 끝입니다.

 

쿠팡 아르바이트는 풀필먼트 물류센터 외에도, 배송을 담당하는 캠프 알바도 있습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캠프 알바는 풀필먼트에 비해, 근무시간도 짧고 집 주변 곳곳에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아르바이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쿠팡 알바 1년차 여자가 말하는 쿠팡 알바 리얼 후기 : 쿠팡 업무 추천 및 난이도

쿠팡 출고 OB 알바 알아보기

그럼 이제 출고 알바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출고 알바는 정확히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그리고 난이도는 어떤지에 대해 제가 30대 여성으로서 느낀 점을 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출고 알바 시작 전

쿠팡 아르바이트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바로 출고 업무에 투입되는 것이 아니라 근무 시작 전에 약 2시간 동안 안전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 교육 시간 또한 업무 시간으로 쳐줍니다. 

 

약 2시간 동안 안전 교육과 성희롱 예방 등을 포함한 교육을 받게 되며, 교육은 주로 영상이나 교육자의 설명으로 이루어지므로, 편안하게 앉아서 듣기만 하면 됩니다. 

안전 교육 후 출고 업무 시작

집품

안전 교육을 마치고 출고 업무를 시작하는 곳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출고 업무를 처음 하는 경우, 대부분 집품 공정에서 일하게 됩니다.

 

집품 업무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PDA에 표시된 수량대로 주문된 상품을 토트 박스에 담고 포장 공정으로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업무 자체는 어렵지 않으며, 주문된 상품을 수량대로 담는 것이 끝입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개수를 틀리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문 개수가 많은 경우, 다시 한번 수량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 - 오토백, 싱귤레이션

쿠팡 알바를 정기적으로 나가, 집품 업무를 몇 번 한 경험이 있다면 포장 업무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포장은 기계가 포장하는 오토백 공정과 손수 포장하는 싱귤레이션 공정으로 나뉩니다. 

 

오토백 포장은 기계가 자동으로 포장하는 작업으로, 상품의 크기가 작거나 비닐 포장이 가능한 경우에 주로 하게 됩니다. 반면에, 싱귤레이션 포장은 손수 포장하는 공정으로, 상품의 크기가 크거나 박스 포장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특히 도시 외곽지역으로 배송되거나 유리나 액체와 같은 상품의 경우 싱귤레이션 포장이 필요합니다. 

 

포장 업무는 기계를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 근무로 포장 업무에 투입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출고 공정을 처음 경험하시는 분이라면 집품 업무 위주로 후기를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출고 업무 난이도

출고 업무는 앞서, 물건을 쇼핑하듯 담는 '집품' 공정과 담긴 물건들을 포장하는 '포장' 공정으로 나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집품 업무는 PDA에 나오는 물건 위치에 가서, 전산에 나와있는 수량을 카트에 담아 오는 일을 반복하는 단순 반복 작업이기 때문에 전혀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다만, 계속해서 왔다갔다 해야 하기 때문에, 8시간 내내 일하게 되면 발이 아플 순 있습니다. 

 

하지만 일 자체는 전혀 어렵지 않고, 내 일만 잘하면 어느 하나 터치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혼자 일하시는 걸 즐기시는 분에게는 제격인 업무입니다. 

 

다음으로 포장 업무는 기계를 조작해야 할 일이 있어, 보통 오래 일하신 분들 위주로 하게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출고 포장 일은 다소 생각해야 할 것들이 많아 적응하기 전까지는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우선 토트에 담긴 물품들을 바코드로 찍고, 포장을 시작하는데요. 포장 후에, 포장된 상품 바코드를 찍고, 송장을 찍고, 마지막으로 컨베이어 벨트에 싣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포장 공정은 여러 단계를 거쳐 진행되기 때문에, 처음 몇 번은 중간 단계들을 생략하여 관리자분들께 잔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적응하면 기계처럼 몸이 기억하기 때문에, 적응만 잘 한다면 계속 해서 걸어야 하는 집품 업무 보다 꿀일 수 있습니다. 

 

쿠팡은 단기 사원에게 많은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일용직 단기 사원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몇 번 해 보면 집품 공정이나 포장 공정 모두 익숙해지면 어려울 일이 크게 없으니, 미리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쿠팡 출고 vs 입고 난이도 비교

쿠팡 알바를 처음하게 되면, 가장 많이 가게 되는 공정이 바로 출고 공정과 입고 공정입니다. 따라서, 두 공정 중 어떤 공정이 조금이나마 더 나을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실 두 공정 중 어떤 공정이 더 낫다고 뽑기가 애매한 것 같습니다. 그저, 출고와 입고 공정은 반대 일을 하기 때문이지요. 입고 공정은 물건을 채워 놓는 일을 했다면, 출고 공정은 물건을 꺼내오는 일을 합니다. 

 

물론, 굳이 뽑자면 입고 공정은 물건들의 빈 곳을 찾아 물건을 채워두는 역할을 하는데, 보통 구역이 정해지기 때문에 출고 공정에 반해 덜 걷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그런 건 아니기 때문에 제 기준으로는 입고나 출고나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또한 출고를 지원했다고 해도, 현장 상황에 따라 입고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두 공정 중 어떤 공정을 지원해야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입고 공정으로 신청했다 하더라도, 입고 공정 to가 마감되었다면 출고 공정 to가 남아 있다는 문자를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단순히 입고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출고 공정도 고려해 보길 추천드립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입고 공정에 대한 자세한 후기는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쿠팡 입고 IB 알바 후기, 쿠팡 알바 생각보다 꿀이네?

마치며

지금까지 쿠팡 풀필먼트 물류센터 알바 출고 업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쿠팡 단기 아르바이트는 난이도가 높지 않고, 내가 원하는 날 언제든지 일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물류센터 아르바이트라고 해서, 시작도 하기 전에 겁을 먹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현장에 가게 되면 40대 50대 여성 사원님들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즉, 내가 못할 일이 전혀 없다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쿠팡 물류센터 알바를 가게 되면, 안전화나 안전 장갑 등은 쿠팡 측에서 다 지원해주니, 본인명의 휴대폰과 실물 신분증만 잊지 않고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모두 안전하게 일하시고, 기왕 하는 거 즐기면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본 게시글

쿠팡 알바 1년차 여자가 말하는 쿠팡 알바 리얼 후기 : 쿠팡 업무 추천 및 난이도

 

쿠팡 알바 1년차 여자가 말하는 쿠팡 알바 리얼 후기 : 쿠팡 업무 추천 및 난이도

경조사에, 여러 가지 돈 들어갈 곳이 많아 고민이 많았는데, 주변에서 쿠팡 알바를 추천해줘서 다니기 시작한 지가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쿠팡 알바는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아서, 요즘에도 시

1daytip.com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