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카드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기후동행카드'인데요. 이용자에 따라 월에 5만원 까지도 절약할 수 있는 카드라고 하니 서울시내 직장인이라면 꼭 한번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에서 기후 및 교통 환경번화에 맞춘 친환경 교통혁신 정기권으로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은 물론, 서울시내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인데요.
월 6만 2천원만 내면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다가, 3천원만 추가로 내면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출시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단성,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에서 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요금체계가 상이한 신분당은 이용이 제한된다는 점 꼭 숙지하셔야 되겠습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시내 시내버스나 마을버스 모두 이용이 가능한데요. 버스 또한 요금체계가 다른 광역버스나 심야버스는 이용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시에서 출시한 교통카드인 만큼, 서울시내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용 범위 기준점은 승차 지역이 서울이냐 아니냐가 기준입니다. 따라서 서울에서 승차하여 경기나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 해당 카드 이용 범위에 포함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 후 서울에서 하차하는 경우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 총 2가지 형태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의 경우,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아이폰은 '모바일티머니' 앱을 지원하지 않으니 실물카드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 내에서 현금 3천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 후 티머니카드처럼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으로 충전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티머니 GO'앱 다운로드 후 기후동행카드 번호 등록을 하면 1시간 무료 이용권이 무제한으로 주어집니다.
기후동행카드와 지하철 정기권 뭐가 좋을까?
현재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기후동행카드와 지하철 정기권 둘 중 뭐가 좋을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과거에는 지하철 정기권이 5만원 대로 이용할 수 있어 비교 대상이 되었지만, 현재는 지하철 정기권이 61,600원이라 무조건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보입니다. 자하철만 이용 가능한 지하철 정기권과 달리 기후동행카드는 400원만 더 내고 버스까지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시에서 월 6만원대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 가능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물가가 비싼 요즘, 해당 정부 혜택을 꼭 이용하여 조금이나마 살림살이에 보탬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많이 본 보드 TOP 3 ✅
▶ "카드 포인트 올해 안에 안 찾아가면 다 소멸됩니다" 잊고 있던 카드 포인트 현금화 방법
▶ "45세부터 연금 받습니다!! 우체국 가셔서 당장 신청하세요" 45세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한 우체국 연금보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