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대표적인 신경 퇴행성 뇌 질환인 치매는 과거에는 거의 '불치병'이라고 여겼을 정도로 치료법이 딱히 없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치매는 더이상 불치병이 아닌 꾸준한 예방과 관리를 통해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치매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비법을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치매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뇌 위축'입니다. 쉽게 말해 뇌가 쪼그라드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생기는 기억력 감소, 이명, 실명 그리고 손발이 불편한 증상 모두 뇌위축과 관련이 있답니다.
실제로 60세에 이르면 뇌는 자연적으로 1년에 0.5%만큼 감소한다고 하는데요. 가벼운 인지 장애를 겪는 경우 속도가 1년 1%, 퇴행성 신경질환 치매 증세가 있다면 1년 2.5%로 5배나 빠르게 뇌가 위축된다고 합니다. 이런 위축된 뇌세포를 깨우는 최고의 운동은 바로 혀를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혀를 자주 단련시키면 뇌와 안면 부위의 신경을 간접적으로 자극함으로써 뇌위축을 줄이고 안면신경과 근육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인체 노화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뇌위축에 있고, 가장 뚜렷한 증세는 혀가 경직되고 표정이 굳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혀운동 방법
혀를 운동시키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지금 당장 따라해보세요.
1. 혀를 밖으로 내민다.
혀끝에 잡아 늘이는 감각이 있을 때까지 혀끝을 최대한 밖으로 내밀었다가 다시 입안으로 당겨 마세요. 이렇게 10회 이상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2. 혀를 돌린다.
혀를 입안에서 천천히 최대한 크게, 시계방향으로 10번 돌렸다가 다시 반시계 방향으로 10번 돌려주세요.
3. 혀끝으로 이를 누른다.
혀끝으로 상악을 10초 간 눌렀다가 윗니와 아랫니의 바깥쪽, 아랫니의 안쪽을 10초간 눌러주세요.
혀 운동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아침, 저녁 언제든지 할 수 있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침과 저녁 각각 한번씩 해주는 것입니다. 대뇌는 인체의 사령부로, 대뇌가 영활하고 위축되지 않아야 여러 기관과 생리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답니다.
돈 안 들이고 누구나 치매예방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이니 꼭 실행에 옮겨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게 오래삽시다 모두.
가장 많이 본 보드 TOP 3 ✅
▶"국민연금 1인당 26만 원씩 더 지급합니다!!" 기왕 받는 국민연금 26만원 더 받을 수 있는 부양가족연금
▶"자동차 5년 이상 탔다면 돈 환급해드립니다!!" 자동차 5년 이상 탔다면 받을 수 있는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45세부터 연금 받습니다!! 우체국 가셔서 당장 신청하세요" 45세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한 우체국 연금보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