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밥 짓는 순서만 바꿔도 밥이 100배는 맛있어 집니다' 쌀 소믈리에가 알려주는 제대로 밥 짓는 법

by 트렌드해커 2022. 9. 27.
반응형

 

혹시 밥을 지어드시나요? 아니면 즉석밥을 사드시나요? 밥을 지어 드시는 분이라면 주목하셔야 할 꿀팁입니다. 매일 먹는 밥도 쌀의 종류나 상태, 불리는 시간, 물의 양 등 다양한 이유로 밥맛과 식감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반응형

기왕 지어 먹는 밥, 맛있게 먹는 것이 좋겠지요? 한국인의 힘은 '밥심'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오늘은 쌀 전문가, 쌀 소믈리에님이 알려주는 윤기가 좔좔 ~ 흐르는 맛있는 밥 짓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으로 밥을 짓게 되면 묵은 쌀이어도 가마솥에 갓한 밥처럼 맛있는 밥이 완성된답니다. ^^

쌀 씻는 방법

묵은 쌀의 경우에는 쌀을 씻을 때 식초 한 방울을 넣어서 씻는 것이 좋아요.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눅진한 냄새나 오래된 냄새를 없애준답니다.

 

식초를 한 방울 넣어서 씻은 뒤 물기를 쫙 빼고 반나절 후 헹궈주면 묵은쌀 냄새를 완전히 없앨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따뜻한 물로 쌀을 씻게 되면 밥이 설익게 되기 때문에 찬물로 빠르게 2~3번 정도 씻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밥에 윤기를 내려면 밥 안에 다시마를 조금 넣어 불려주시거나, 올리브유를 1 스푼 넣어 밥을 지어주시면 윤기가 좔~좔~ 흐르는 맛있는 밥이 완성된답니다. 

쌀 불리기

쌀을 너무 많이 불릴 경우 물의 양을 잘 조절하면 괜찮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밥이 너무 질게 지어질 수 있는데요. 곡물의 종류에 따라 쌀 불리는 시간이 다르니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우선 일반적인 쌀을 불리는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30분 내외로 2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찹쌀이나 강냉이, 현미, 흑미 같은 경우는 약 2시간 정도 불린 후 취사해주시는 게 좋으며, 율무나 보리, 녹두와 같이 딱딱한 곡물들은 오래 불려도 잘 익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0분 정도 삶은 후 불린 쌀과 섞어서 취사해 주셔야 합니다.

윤기가 좔좔 흐르는 밥 짓는 방법

맛있는 밥 짓기의 핵심은 바로 '찰기', 수분 함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밥의 찰기는 물의 양과 불의 온도가 결정하는데요.

 

밥이 되는 과정은 호화기, 안정기, 뜸들이기 순으로 맛있는 밥이 지어집니다. 처음 가열할 때는 화력을 강하게 조절하고 이때 솥 안 온도가 98도 가량 급격히 오르며 흡수와 팽창 그리고 호화가 이루어지는데요.

 

여기서 호화란 쌀의 전분이 열과 수분에 팽창되며 익는 과정을 말합니다. 대략 10분 동안 짜른 호화기를 지나면 전분의 분자가 분산되며 끓어 넘치게 됩니다.

 

그 다음 화력을 중으로 낮춰 15분 간 가열하면 안정기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솥 안에 가득 찬 증기로 인해 밥이 수분을 머금어 촉촉하고 찰진 상태로 밥이 변하게 됩니다.

 

마지막 '뜸 들이기' 까지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뜸을 들인 직후에는 밥을 바로 뒤적여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밥솥 뚜껑에서 떨어진 수분이 증발되면 식감이 좋아지고 윤기가 흐른 밥을 먹을 수 있답니다.

 

 

가장 많이 본 보드 TOP 3 

"숨어있는 내돈 100만원 찾았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숨은계좌찾기 이렇게 해보세요

"당신의 정보가 유출되고 있습니다" 털린 내정보 3분 만에 확인하는 법

코 끝에 진동하는 냉장고 냄새, 쉽게 없애는 방법은 없을까?

아침에 이 '음식' 드시면 절대 안됩니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나쁜음식

"변기보다 10배는 더럽습니다" 누렇게 찌든 더러운 베개솜 새것처럼 만드는 꿀팁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