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게는 30만 원부터 많게는 100만 원 이상의 소액이 필요할 때, 소액결제 현금화를 통해 현금을 융통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길거리 전봇대나 인터넷 서칭 중 쉽게 "소액결제 현금화", "소액결제대출" 이라는 단어들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사실 소액결제대출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한도로 개인이 상품권을 사고, 상품권을 매입해주는 업체에 판매하는 과정으로 일명 "휴대폰 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액결제대출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또한 소액결제 대출의 대안 상품도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액결제 대출이나 소액결제 현금화를 고민하셨던 분들이 이 글을 읽고 신중하게 다시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소액결제 대출이란?
소액결제 대출이란, 휴대폰 소액결제 기능을 이용해 현금을 마련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흔히 '휴대폰'깡이라고 불리며, 신용카드를 이용한 '카드깡'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액결제 한도는 skt, kt, lg와 같은 통신 3사에서 제공하는 한도 50만 원과, 다날과 모빌리언스와 같은 소액결제 대행사에서 제공하는 한도 50만 원을 합쳐, 약 100만 원의 한도가 주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소액결제 한도를 이용하여 현금화를 하는 과정은 3가지 스텝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개인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합니다. 일반적으로 컬처랜드 문화상품권이나 해피머니 상품권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 다음, 구매한 상품권을 매입해주는 사이트에 판매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구매한 가격의 80~85% 정도로 판매됩니다.
마지막으로, 상품권을 판매한 대금을 현금으로 받는데, 보통 2~3일 정도 소요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100만 원어치에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했을 시에 80만 원에서부터 85만 원까지 현금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왜 소액결제 대출, 소액결제 현금화를 추천하지 않는지, 대안 상품은 무엇이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액결제 대출 하면 안되는 이유
소액결제 대출, 소액결제 현금화를 하면 안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높은 이자율
첫째는 높은 이자율입니다. 소액결제 대출, 소액결제 현금화를 이용하는 분들 중 대부분은 아마 쉽고 빠르게 현금을 융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하는 것일 텐데요. 이 부분만 생각하고 소액결제를 남용했다가는 정말 큰일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는 한 달 중 단 하루만 미납되어도 연체율이 4%로 부과됩니다. 이는 매우 높은 비율이며, 예를 들어 100만 원을 소액결제한 후 하루만 연체된다면 추가로 4만 원의 연체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법정최고이자율은 23년 7월부터 연 20%로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를 하루 연체료로 계산해보면 약 547원에 불과합니다. 이와 비교하면 휴대폰 소액결제의 연체료는 말도 안되게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도 하락
휴대폰 소액결제의 높은 이자율은 신용도 하락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처음에 소액결제를 할 때는 금방 상환할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 일은 아무도 모릅니다.
자칫해서 하루라도 연체했다간, 이자를 갚는데 급급하게 되어 뜻하지 않게 재정적으로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결국 잠깐 사용했던 소액결제가 신용도 나락의 주범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불법성
휴대폰 소액결제 현금화는 불법이다 아니다라는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2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4.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통하여 자금을 융통하여 준 자 또는 이를 알선·중개·권유·광고한 자
가. 재화등의 판매·제공을 가장하거나 실제 매출금액을 초과하여 통신과금서비스에 의한 거래를 하거나 이를 대행하게 하는 행위
나.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로 하여금 통신과금서비스에 의하여 재화등을 구매·이용하도록 한 후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가 구매·이용한 재화등을 할인하여 매입하는 행위
하지만 위의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2조 사항을 한번 읽어보시고, 최종 판단은 본인이 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불법에 가담자가 될 수 있다는 점 항상 명심하시고 행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액결제 대출 대안 상품 5가지
휴대폰 소액결제 대출이나 현금화를 고려하는 대부분의 분들은 편리함을 추구하거나 신용도가 낮아서 일반적인 대출을 받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신용도가 낮으면 대출이 어려운 것이 당연한데요. 실제로는 소득 증빙이 어렵고, 신용도가 낮더라도 300만 원 정도의 소액은 1, 2 금융권에서도 어렵지 않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 중, 무직자여도 대출 승인 후기가 많은 상품 5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뱅크 중에서도 1위로, 누구나 손쉽게 비대면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은 대출 가입까지 소요 시간이 평균 60초 정도로 매우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뱅크의 대표적인 은행으로, 모바일 소액 대출로서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 대출 대상 : 19세 이상 신용에 문제가 없는 고객
- 대출 한도 : 300만 원
- 대출 금리 : 최저 연 4.88%
- 대출 기간 : 1년(연장 가능)
토스 비상금대출
토스 뱅크 또한 현재 급부상 중인 모바일 뱅크 중 하나인데요. 앱 사용이 직관적이고 편리하여 많은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대출을 신청하는 과정도 딱 1분이면 완료되고,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언제든지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대출 대상 : 서울보증보험의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이 가능한 만 19세 이상 내국인
- 대출 한도 : 최소 50만 원 ~ 300만 원
- 대출 금리 : 최저 연 5.53%
- 대출 기간 : 기간 1년(1년 단위로 연장 가능)
케이뱅크 비상금대출
케이뱅크 역시 카카오뱅크, 토스 뱅크와 같이 모바일 뱅크로, 대면 방문 없이 손쉽게 비대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 소액 대출, 소액 마이너스통장 중에서도 비교적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 대출 대상 : 만 19세 이상 내국인
- 대출 한도 : 300만 원
- 대출 금리 : 최저 연 5.45%
- 대출 기간 : 기간 1년(1년 단위로 연장 가능)
핀크 비상금대출
DGB대구은행과 연계된 핀크 비상금 대출은 24시간, 365일 내내 휴대폰만 있으면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대출은 약정 방식으로는 만기일시상환방식과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나뉘는데, 각각 300만 원과 100만 원의 한도가 있어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대출 대상 : 만 20세 이상 성인
- 대출 한도 : 100만 원 한도(마이너스 통장 방식)/300만 원 한도(만기일시상환 방식)
- 대출 금리 : 최저 연 7.67%
- 대출 기간 : 1년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
서민금융진흥원의 소액생계비대출은 오히려 신용도가 낮은 분들을 위한 대출 상품입니다. 이 대출은 불법 사금융 피해에 노출될 우려가 있는 분들에게 소액 생계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안정을 돕는 제도입니다.
- 대출 대상 : 만 19세 성인,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 대출 한도 : 기본 한도 50만 원, 추가 증빙 시 100만 원까지
- 대출 금리 : 연 15%(최저 금융 교육 이수 시 9.4%까지)
- 대출 기간 : 기본 1년, 최대 5년까지
마치며
지금까지 소액결제 대출, 소액결제 현금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액결제 대출이나 소액결제 현금화를 고민하신다면, 정말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높은 이자율과 신용도 하락은 물론이고, 불법성이라는 높은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액결제를 통한 대출이나 현금화보다는 안전하고 합법적인 대출 상품을 고려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너무 급한 상황이라면 누구나 판단이 흐려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한번 잘못된 판단으로 정말 힘든 상황까지 야기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시 한 번 신중히 고민하시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본 게시글 ✅
댓글